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최신)

by 도움되는 정보. 2024. 4. 6.

부동산 거래를 하기 전, 해당 지역의 실거래가를 확인하는 등 정보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신뢰성 있는 실거래가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으로 실시간 실거래가를 쉽고 빠르게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이용하시면 아파트 실거래가를 손쉽게 조회 가능합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바로가기▼

     

    아파트뿐만 아니라 오피스텔, 분양권, 토지 등의 부동산을 원하시는 조건에 맞게 검색해 보실 수 있어 편리합니다. 무엇보다 국토교통부에서 계약일 기준으로 직접 제공하는 정보이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은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원하시는 날짜와 지역을 설정하여 [EXCEL 다운] 버튼을 누르시면, 해당 기간과 지역에서 발생한 모든 거래내역을 엑셀로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읍면동이나 단지명까지 구체적으로 검색하지 않아도, 시군구 등 큰 범위로의 검색도 가능하기 때문에 활용하기가 수월합니다.  

     

    아파트 등 주택의 경우, 매매와 전월세로 구분하여 검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만약 구체적인 지역명을 모르실 경우, 지도를 통한 검색도 가능합니다.

     

     

    지도 검색을 희망하실 경우에는, 메인화면에서 오른쪽 [GIS서비스 바로가기]를 눌러보세요.

     

    아파트 단지를 직접 눌러 선택하실 수도 있고, 지도를 이동하면 읍면동 정보가 자동으로 바뀌기 때문에 해당 지역에 존재하는 아파트 단지 목록을 확인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실거래가 조회 시 유의사항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사용하는 데 있어 유의해야 할 사항입니다.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1) 자료 제공 기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의 신고정보는 계약일 기준으로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7월에 계약하고 8월에 신고했다면, 여기서는 7월 거래건으로 표기됩니다. 

     

    또한 주택매매 거래는 법률에 따라 계약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신고하도록 되어 있어, 계약일자 범위 안에 신고정보가 없는 경우에는 단지나 지번 목록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2) 법적 효력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은 국민들의 편의를 위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법적인 효력은 없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셔야 합니다. 

     

    만일 외부에 공개할 경우에는, 신고일 기준으로 집계되는 공식 통계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3) 오차 발생 가능성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실시간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검색 시점에 따라 내용이 상이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차세대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

     

    2024년 2월 13일부터 부동산 실거래정보를 차세대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으로 운영한다고 합니다. 

     

    지난 2006년부터 운영된 거래관리시스템이 노후화되어, 국토교통부에서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시스템을 전환 작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이번 시스템 전환으로 서버 및 개인정보를 일원화하여, 더욱 빠르고 안전한 정보처리를 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거래신고 내역을 전국 단위로 쉽게 조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기존에는 아파트의 단지명과 층에 대한 정보만 공개되었다면, 앞으로는 동 정보까지 추가로 공개됩니다. 등기정보 또한 기존에는 아파트에 대해서만 공개되었다면, 향후에는 연립 및 다세대로 정보 공개 범위를 확대합니다.